티스토리 뷰

이제 점점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등산하시는 분들이 많아 지는데요. 등산은 좋지만 걱정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말벌인데요. 여러분들은 혹시 말벌때문에 고생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말벌 침은 매우 위함하여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데요. 갑작 스럽게 나타난 말벌 퇴치는 어떻게 할지 말벌퇴치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말벌 퇴치를 위해선 가장 먼저 말벌집의 위치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벌이 서식하는 곳을 미리 안다면 그 곳을 피해 혹시 모를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겠지요. 등산 말고도 벌초를 할때처럼 오랜 시간 산에 머물러 있을 경우에도 유효합니다.

말벌집은 대게 나무와 바위 사이에 생기는걸로 알지만, 오래된 집의 처마 밑에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목조건물에서 종종 발견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말벌집을 발견했을때는 나중에 다른 사고가 나는걸 방지하기 위해 벌꾼이나 119에 신고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말벌이 쫓아 올때 말벌퇴치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말벌이 쫓아올때는 손이나 들고 있는 물건으로 쳐내고 휘두르는 큰 동작은 오히려 말벌의 신경을 더욱 곤두세우고 공격적으로 만드니 절대 해서는 안 되고, 몸을 최대한 낮춰서 움직임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또는 말벌이 돌아갈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더욱 안전합니다.

말벌집의 위치와 말벌이 쫓아올때 대처 방법까지만 알아도 어느정도 말벌 퇴치가 가능한데요. 하지만 말벌 퇴치 방법으로 무엇보다도 좋은 것은 처음부터 말벌이 다가오지 못 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등산이나 벌초를 갈때, 산에 오래 머물러 있어야 할 경우에는 말벌을 홀릴 수 있는 향이 좋은 화장품, 헤어용품, 향수 등의 사용은 절대로 금해야 하며, 의상은 검정색이나 갈색 같은 어두운 계통의 색상을 입는 것이 말벌이 꼬이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이상 말벌퇴치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도시 생활에 익숙한 분들에게는 말벌을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지만, 한번 당하면 그 공포와 고통은 잊지 못 할 정도로 무서운 것이 말벌입니다. 말벌퇴치법을 잘 숙지하시고 기분 좋은 등산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